라오스 2019년 마지막 보고 > 뉴스레터

본문 바로가기
후원하기후원하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뉴스레터

HOME > 소통공간 > 뉴스레터

라오스 2019년 마지막 보고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96회 작성일 19-12-27 21:14

본문

다사다난 했던 2019년도 이제 일주일 남겨 놓고 있습니다. 한 해 동안 수고하신 만큼의 성과와 열매가 맺어지셨으리라 믿습니다. 저희도 염려해 주셔서 안식과 함께 새로운 나라에서 정착과 사업을 위해 초석을 다지는 유익하고 값진 시간이었습니다.

2019년을 보내며 한 해를 결산하고 또 밝아오는 2020년에 인도하심을 기대하며 보고서를 작성합니다.


1. 3 가정이 함께 협업

이곳 사업을 3 가정이 함께 팀사업으로 하기로 했습니다. 두 가정은 벌써 4년(이선생 부부)과 3년 6개월(김선생 부부)을 이곳에서 지내면서 언어과정도 마치고 대학에서 한국어와 IT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국에서는 장애분야에서 활동했던 분들 이구요.

두 커플 모두 40대 중반의 나이인데, 이 선생님 부부는 축구선수 출신으로 장애인들을 위한 스포츠와 운동치료를 담당하게 됩니다. 김 선생님 부부는 현지법인 대표를 맡게 되며 사업 전체를 이끌어가게 됩니다.  물론 저희는 두 가정이 장애사업을 현지에서 잘 이끌어갈 수 있도록 초기부터 기획하여 정착할 때 까지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생면부지의 세 가정이 팀으로 일한다는 것이 쉽지 않지만 아시아지역에 장애사업을 보급하기 위해 넘어야 할 산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저희들의 팀 사업이 성공적으로 잘 이루어져서 사업현장에서 활동하는 선생들이 서로 협력할 수 있는 좋은 모델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2. 사업계획

현지 전체 사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장애인들의 특수교육을 위한 특수교사 양성: 현지인 청년들을 선발(10명)하여 태국에 있는 태국정부가 운영하는 특수교사훈련기관에 6개월~8개월 정도 위탁 교육을 통해 현지인 특수교사를 확보할 예정입니다. 태국어와 라오스어가 70%정도 통용되어 교육에 큰 어려움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 후 부터는 저희 자체교육을 할 예정입니다.

3) 장애인식개선 활동: 장애인들에 대한 편견을 없애고 장애인들이 사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시민들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한 활동입니다. 대표적인 것이 공무원이나 선생님들 그리고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장애인들에 대한 이해를 돕는 세미나가 있고, 그 외 장애인들의 참여를 통해 장애인들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장애인 탈렌트쇼와 콘서트가 있습니다. 내년 12월에 장애인들이 참여하는 제1회 까야콘서트(KAYA Concert)를 장애부서와 장애기관들과 함께 개최할 예정입니다.

4) 장애인직업훈련과 취·창업지원활동: 필리핀처럼 ODA 사업을 통해 장애인들의 직업훈련과 자립을 돕게 됩니다.

5) 통합교육지원센터: 라오스정부가 UN과 OECD의 지원을 받으면서 종교자유와 장애인들에 대한 처우개선에 대한 압박을 많이 받고 있는데, 그 중 장애인의 교육을 위해 통합교육을 천명하고 나섰습니다. 하지만 특수교사가 전무하고 장애인들의 교육을 위한 준비가 되어있지 않은 상태여서 통합교육을 하겠다고는 하지만 일반학교에서 근무하는 선생님들을 교육할 여력이 없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일반교사들에게 특수교육을 이해하고 특수교육이 필요한 장애인들에 대한 전반적인 지원을 해주는 역할을 통합교육지원센터를 통해 제공하게 됩니다.

6) 발달장애인을 위한 특수학교


3. 건축

코이카 등 ODA 사업을 지원받기 위해서는 그런 활동을 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ODA 사업에서는 건축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필리핀도 건축이 끝나고 시설이 갖춰지고 나서 코이카 사업이 들어오면서 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자금이 많이 해소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곳도 초기에는 어느 정도 건축을 통해 시설을 갖추어야 하기에 여러분들께 다시 도움을 청해야 할 것 같습니다. 건축설계사와 협의하여 설계도면이 나오고 건축비용이 나오게 되면 다시 한 번 상의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38 / 1 page

뉴스레터 목록

게시물 검색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이메일주소 무단수집거부

후원계좌

  • 국민은행
  • 예금주 : 사단법인 함께하는쏘시아
  • 계좌번호 : 054901-04-247621

사단법인 함께하는쏘시아

  • 서울시 종로구 종로 183, 효성주얼리시티 지하1층 104호
  • 대표 김광래 | 고유번호 212-82-10863
  • 대표번호 : 1660-2389/010-7674-7779, FAX : 050-4078-7688
  • info@isocia.org
Copyright © isocia.org All rights reserved.